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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동에 암행어사와 관련해 전해오는 이야기. 김기현, 『대구 동구의 오래된 이야기』(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문화원, 2013) 인터뷰(송정2동 통장 이상기, 남, 62세, 2012. 8. 3.) 옻골마을[지금 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동]에 사는 추씨는 가난했지만. 지금 경상남도 밀양 삼랑진으로 이사를 가서 천석꾼이 되었다. 추씨는 딸 하나를 시집보냈는데, 사위가 딸을 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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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 출신 문인. 최동률(崔東嵂)[1585~1622]의 본관은 경주(慶州)로, 자는 진백(鎭伯), 호는 다천(茶川)이다. 최동률은 어릴 때부터 효성과 우애가 있었고 성품은 단정하고 깨끗하였다. 최동률은 조선 개국원종공신으로 병조판서에 오른 뒤 광정(匡靖)이라는 시호(諡號)를 받은 최단(崔鄲)의 후손이다. 증조할아버지 최해(崔海)는 발포만호(鉢浦萬戶)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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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에 있는 경주최씨 다천공파 문중 재실. 다천정은 조선 중기 대구 출신 유학자이자 경주최씨 지묘동 입향조인 다천 최동률(崔東嵂)[1585~1642]의 강학소이자 추모 재실이다. 다천정은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의 대구지묘초등학교 건너편에 있다. 대구광역시 동구 파군재 삼거리에서 파계사 방면으로 1㎞쯤 가다 보면 우측으로 대구지묘초등학교가 보인다. 여기에서 파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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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청에서 운영 중인 재난안전점검 시스템 단디처리기동반은 동구 주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 유관기관의 협업을 통해 재난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 골든 타임을 확보하여 안전에 대한 임무(Mission)를 높이고(up) 재난 없는 동구를 구현하기 위해 운영한다. 단디[’단단히’의 경상도 방언]처리기동반의 주요 활동사항은 대구광역시 동구의 취약계층 가구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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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의 봉무공원 내에 있는 저수지. 단산저수지는 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의 봉무공원 내에 있는 저수지로 금호강의 지류를 막아 만든 둘레 3.9㎞, 유역면적 6,088㏊ 규모의 저수지이다. 총저수량은 2253.01천㎥이며, 2017년 11월 자의 저수율은 61%이다. 2017년 6월 12일자의 수질현황은 COD 6.2, T-N 0.419, T-P 0.004, S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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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의 봉무공원 내에 있는 저수지. 단산저수지는 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의 봉무공원 내에 있는 저수지로 금호강의 지류를 막아 만든 둘레 3.9㎞, 유역면적 6,088㏊ 규모의 저수지이다. 총저수량은 2253.01천㎥이며, 2017년 11월 자의 저수율은 61%이다. 2017년 6월 12일자의 수질현황은 COD 6.2, T-N 0.419, T-P 0.004, S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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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를 거점으로 한 팔공산 올레길 중 제6코스. 단산지 올레길은 팔공산 올레길의 제6코스이다. 경유 거점으로는 불로동 고분군 공영주차장, 영신초·중·고등학교, 봉무공원, 단산지, 봉무동 마을길, 강동새마을회관 등을 거친다. 이 코스는 편도코스로,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 좋은 코스이다. 금호강의 여러 하중도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것이 바로 노곡동 금호강하중도이다.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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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광역시 동구 해안동 출신 문인 학자. 이사경의 본관은 영천(永川), 자는 선응(善膺), 호는 단암(檀巖)이다. 고려 말 군기시소윤을 역임한 낙은(洛隱) 이헌(李軒)의 후손으로, 증조할아버지는 농암(聾巖) 이현보(李賢輔), 할아버지는 이중량(李仲樑), 아버지는 이영승(李令承), 어머니는 진성이씨(眞城李氏)로, 이수령(李壽笭)의 딸이다. 부인은 달성서씨(達城徐氏)로,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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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평광동에 있는 단양우씨 평광유허비 및 단양우씨 문중의 효열비. 단양우씨 평광유허비 및 효열비는 평광동 초입 불로천변 길가에 있다.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시장 입구에서 불로천을 따라 동쪽으로 약 6㎞쯤 가면 평광동 표지석과 함께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오른쪽에 난 길을 따라 1㎞쯤 가서 마을회관을 지나면 작은 네거리가 나온다. 네거리 가운데 길을 따라 좌측으로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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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지역에서 음력 5월 5일에 행하는 세시 풍속. 단오의 단(端)자는 첫 번째, 오(午)자는 다섯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에 단오는 초닷새(初五日)를 말한다. 그래서 음력 5월 5일을 단오라 부른다. 일 년 중 가장 양기(陽氣)가 왕성한 날이기 때문에 큰 명절로 여겼다. 단오는 본래 우리나라 사대 명절 중의 하나로, 벼농사보다 보리농사를 많이 짓는 지역에서 더 중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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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동호동에 위치한 시내버스 운송업체. 달구벌 버스는 국일여객의 고의적 부도처리 이후 고용을 보장받기 위해 노동자 스스로 기업을 설립하여 사업권을 인수하면서 만들어졌다. 달구벌 버스는 1979년 국일여객이라는 이름으로 대구시 이현동에서 설립되었다. 2005년 국일여객 사측의 고의적 부도처리 이후 120일간의 투쟁을 거쳐 노동자 1인당 800만원의 자금을 각출하여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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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정신건강 보건의료기관 달구벌정신건강센터는 지역사회 정신보건 이념을 기반으로 정신장애인들의 정신질환 만성화로 인하여 손상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원활한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도모하여 정신 장애인들의 독립적인 사회활동과 직업활동을 유지하도록 도와 지역사회 정신보건 사업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건립되었다. 달구벌정신건강센터는 시설장 1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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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덕곡동에 있는 사립 고등학교. 달구벌고등학교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나눔과 섬김을 실천하며 더불어 사는 삶’이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달구벌고등학교의 교육이념은 ‘나눔과 섬김’ ‘더불어 사는 삶’이다. 달구벌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자기 주도적 꿈 찾기’를 통한 자아실현 추구이다. 달구벌고등학교는 2002년 3월 22일 인가 받고 2004년 3월 5일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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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에서 땅을 다질 때 부르던 소리. 「달구질노래」는 달구질소리, 달구소리라고 불린다. 달구질소리는 보통 논바닥이나 집터를 다지거나 무덤터를 다질 때 다양하게 부른다.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달구질노래」는 사설의 내용으로 보아 무덤터를 다질 때 부르던 소리이다. 무덤터를 다지며 상두꾼들이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의식요이자 노동요가 된다. 「달구질노래」는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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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에서 땅을 다질 때 부르던 소리. 「달구질노래」는 달구질소리, 달구소리라고 불린다. 달구질소리는 보통 논바닥이나 집터를 다지거나 무덤터를 다질 때 다양하게 부른다.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달구질노래」는 사설의 내용으로 보아 무덤터를 다질 때 부르던 소리이다. 무덤터를 다지며 상두꾼들이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의식요이자 노동요가 된다. 「달구질노래」는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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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에서 땅을 다질 때 부르던 소리. 「달구질노래」는 달구질소리, 달구소리라고 불린다. 달구질소리는 보통 논바닥이나 집터를 다지거나 무덤터를 다질 때 다양하게 부른다.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달구질노래」는 사설의 내용으로 보아 무덤터를 다질 때 부르던 소리이다. 무덤터를 다지며 상두꾼들이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의식요이자 노동요가 된다. 「달구질노래」는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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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지역에서 음력 1월 15일을 전후하여 행하는 세시풍속. 정월대보름은 새해 첫번째로 맞이하는 음력 15일이다. 한자로는 상원(上元)이라고 하는데, 중원(中元)[음력 7월 15일]과 하원(下元)[음력 10월 15일]에 대칭되는 말이다. 상원, 중원, 하원은 모두 도교적인 명칭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인 명절 중 하나로 그 비중이 컸다. 음력 2월 14일부터 많은 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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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율하동에 있는 친환경로컬푸드를 활용한 반찬 사업을 하고 있는 마을기업. 협동조합 달콤한 밥상은 4가지 원칙을 토대로 설립되었다. 첫째, 친환경 로컬푸드를 이용하는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을 제공한다. 둘째, 화학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셋째, 먹거리 마을공동체를 형성한다. 넷째, 수익금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한다. 이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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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당시 공산의진군 의병장이자 대구광역시 동구 공산동 삼충사에 제향된 문인. 최인(崔認)의 본관은 경주(慶州)로, 자는 달부(達夫), 또 다른 자는 사인(士仁), 호는 한천(寒川)이다. 최인은 조선 개국원종공신으로 병조판서에 오른 뒤 광정(匡靖)이라는 시호(諡號)를 받은 최단(崔鄲)의 7대손이다. 증조할아버지 최자하(崔自河)는 선공감감역(監役)을 지냈고, 할아버지 최해(崔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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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도동에서 정월대보름에 행해진 민속놀이. 달집태우기는 한 해 풍흉을 점치는 달맞이 때, 달을 보고 일 년의 풍흉을 점치는 월점(月占)에서 유래된 관습이다. 달맞이 행사나 월점의 관습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 등 정월 상원조의 기록을 보면, 오래전부터 즐겨왔던 전국적 민속놀이이다. 달집태우기는 달집을 짓고 이것을 사를 때, 불꽃의 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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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도동에서 정월대보름에 행해진 민속놀이. 달집태우기는 한 해 풍흉을 점치는 달맞이 때, 달을 보고 일 년의 풍흉을 점치는 월점(月占)에서 유래된 관습이다. 달맞이 행사나 월점의 관습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 등 정월 상원조의 기록을 보면, 오래전부터 즐겨왔던 전국적 민속놀이이다. 달집태우기는 달집을 짓고 이것을 사를 때, 불꽃의 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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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당시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 등지에서 의병을 일으켜 싸운 문인 학자. 채선수의 본관은 인천(仁川), 자는 경중(敬仲), 호는 달서재(達西齋)이며, 고려 때 금성백(錦城伯)에 봉해진 채보문(蔡寶文)의 후손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채윤주(蔡胤周), 할아버지는 채징찰(蔡澄察), 아버지는 채응원(蔡應黿), 어머니는 안동권씨(安東權氏)로 훈도(訓導)를 지낸 권사공(權士恭)의 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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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청년회와 효목청년회가 참가하여 조직한 달성군청년운동 조직. 1925년 무렵 청년운동 단체들이 이른바 혁신총회를 통해 청년운동을 민족운동의 선구로 설정하는 가운데 부군단위 청년운동 조직을 결성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문화운동 차원의 청년운동에서 대중운동과 민족운동의 선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청년운동의 노선 전환을 시도하였다. 경상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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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도동에 있는 측백나무 숲. 측백나뭇과의 늘푸른큰키나무 측백(側柏)나무의 이름은 이 나무의 열매와 오행(五行)과 연결되어있다. 측백나무는 잎이 납작하고 도깨비 뿔 같은 돌기가 달린 손가락 마디만 한 열매가 달린다. 측백나무의 한자 백은 바로 이 나무의 열매를 본 떠 만들었다. 그런데 흰 백은 열매 모양이기도 하지만 오행에서는 서쪽을 의미한다. 다른 나무들은 모두 동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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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청년회와 효목청년회가 참가하여 조직한 달성군청년운동 조직. 1925년 무렵 청년운동 단체들이 이른바 혁신총회를 통해 청년운동을 민족운동의 선구로 설정하는 가운데 부군단위 청년운동 조직을 결성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문화운동 차원의 청년운동에서 대중운동과 민족운동의 선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청년운동의 노선 전환을 시도하였다. 경상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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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서거정이 대구광역시 동구의 자연환경을 찬미한 시 「대구십영(大丘十詠)」은 조선 초기의 문신인 사가(四佳) 서거정(徐居正)[1420~1488]이 읊은 칠언절구 10수이다. 1530년(중종 25)에 간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수록되어 있다. 「대구십영」은 다른 명칭으로 「대구십경(大丘十景)」, 「달성십영(達城十詠)」, 「달성십경(達城十景)」 등으로 말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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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서거정이 대구광역시 동구의 자연환경을 찬미한 시 「대구십영(大丘十詠)」은 조선 초기의 문신인 사가(四佳) 서거정(徐居正)[1420~1488]이 읊은 칠언절구 10수이다. 1530년(중종 25)에 간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수록되어 있다. 「대구십영」은 다른 명칭으로 「대구십경(大丘十景)」, 「달성십영(達城十詠)」, 「달성십경(達城十景)」 등으로 말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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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동구 도동에서 정월대보름에 행해진 민속놀이. 달집태우기는 한 해 풍흉을 점치는 달맞이 때, 달을 보고 일 년의 풍흉을 점치는 월점(月占)에서 유래된 관습이다. 달맞이 행사나 월점의 관습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 등 정월 상원조의 기록을 보면, 오래전부터 즐겨왔던 전국적 민속놀이이다. 달집태우기는 달집을 짓고 이것을 사를 때, 불꽃의 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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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대구광역시 동구 해안동 출신의 효자. 배경가의 본관은 성산(星山), 자는 장보(章甫), 호는 달천(達川)이다. 고려 때 삼중벽상공신인 배위준(裵位俊)의 후손으로, 할아버지는 배진강(裵振綱), 아버지는 배극념(裵克念)이며, 어머니는 인천채씨(仁川蔡氏)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