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질노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201294
영어공식명칭 Dargugil Song (Rite Song/Rammering Song)
이칭/별칭 달구질소리,달구소리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서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채록 시기/일시 1983년 8월 10일 - 「달구질노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채록
채록지 「달구질노래」 -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지도보기
가창권역 「달구질노래」 -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성격 의식요|노동요
토리 메나리토리
출현음 미·솔·라·도·레
기능 구분 장례 의식요|노동요
형식 구분 선후창 형식
박자 구조 3소박 4박
가창자/시연자 최양환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에서 땅을 다질 때 부르던 소리.

[개설]

「달구질노래」는 달구질소리, 달구소리라고 불린다. 달구질소리는 보통 논바닥이나 집터를 다지거나 무덤터를 다질 때 다양하게 부른다.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달구질노래」는 사설의 내용으로 보아 무덤터를 다질 때 부르던 소리이다. 무덤터를 다지며 상두꾼들이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의식요이자 노동요가 된다.

[채록/수집 상황]

「달구질노래」는 1985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간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7-13 대구직할시 편 827-831쪽에 사설이 수록되어 있으며, 채록시기는 1983년 8월 10일이다.

[구성 및 형식]

「달구질노래」는 선창자가 선소리를 하면 다수가 후렴을 하는 선후창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창자가 매번 사설을 바꾸어 부르면 후렴부분에 ‘오오오오 달구요오’가 반복된다.

[내용]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달구질노래」사설의 내용이다. 무덤을 단단하게 다지는 과정에 죽는 이의 서글픈 마음과 보내는 이의 애절한 마음을 사설로 담아 노래한다. 다른 사설에 흔히 보이는 지역명산 소개나 자손번창에 관한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선창] 오오오오 달구요오/[후렴] 오오오오 달구요오/[선창] 달쿠달쿠 달쿠로다/[후렴] 오오오오 달구요오

이달구가 누달군고 오오오오 달구요오/죽은망령 달구로세 오오오오 달구요오

우진마라 우진마라 오오오오 달구요오/홍아홍아 우진마라 오오오오 달구요오

봄사람이 너무울면 오오오오 달구요오/눈도붓고 목도쉰다 오오오오 달구요오

니가울어 날이새나 오오오오 달구요오/닭이울어야 날이새지 오오오오 달구요오

닭아닭아 우진마라 오오오오 달구요오/니가울면 날이샌다 오오오오 달구요오

날이새면 나죽는다 오오오오 달구요오/나죽는거 섧짢아야 오오오오 달구요오

앞못보신 우리부친 오오오오 달구요오/애지중지 나를길려 오오오오 달구요오

수궁선이 되기디면 오오오오 달구요오/그도아니 섧을손가 오오오오 달구요오

후유한숨 길기쉬면 오오오오 달구요오/창을열고 내다보니 오오오오 달구여오

창마안 구름밖에 오오오오 달구요오/별과달이 밝었구나 오오오오 달구요오

어화우리 벗님네들 오오오오 달구요오/그만하고 마찼부세 오오오오 달구요오

[현황]

현재 장례 문화는 전통사회와 확연한 차이가 있다. 운구차를 이용하거나 포크레인 등 장비를 이용하여 장례를 치르기 때문에 예전과 같이 상여소리나 달구소리가 불리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는다. 대구광역시 동구 토박이 중에서도 「달구질노래」를 부를 수 있는 사람도 거의 없고, 기억한다 하더라도 단편에 지나지 않는다.

[의의와 평가]

「달구질노래」는 음악어법인 메나리토리[경상도·강원도·함경도 지방의 민요와 무가에 사용되는 음계이자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사설에서는 대구광역시 동구 지역사람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의식이 담겨 있으므로 그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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