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부가 신랑집으로 들어오는 신행에서 단골이 대문 앞에서 하는 굿. 덕물림은 전통혼인의례의 하나인 신행에서 행하는 의례의식으로 신행길에 붙었을지도 모르는 살과 잡귀를 물리치기 위해서 하는 굿이다. 단골이 집례를 하는데, 신랑집 대문 앞에 상을 차린 뒤 징을 치면서 무장단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무가를 소리내어 읊는다. 신부가 혼례식을 마치고 신방을 치른 뒤 신랑과 함께 친정을 떠나 시가...
-
진도씻김굿의 순서 중 하나 또는 그 대목에서 불리는 무가. 진도씻김굿은 죽은 자의 영혼을 천도하기 위해 무당이 하는 제사, 곧 사령굿이다. 동갑풀이는 넋풀이 이후에 나오는 대목으로, 이승에서 같이 태어났던 동갑들은 아직도 살아 있는데 자기 혼자만 죽은 억울함을 무당이 넋두리로 풀어주는 대목이다....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초상이 났을 때 관을 앞에 두고 하는 씻김굿. 곽머리씻김굿은 출상 전날 시신 앞에서 직접 하는 굿을 말한다. 진도씻김굿은 굿을 하게 되는 상황에 따라 굿의 명칭과 내용이 달라진다. 곽머리씻김굿은 상가 마당에서 벌어지는 굿이므로 그 상황에 맞는 굿 구성을 갖추고 있다. ‘진굿’이라는 관념에 따라 조왕굿이 생략되며, 망자를 천도하기 위한 굿이 강조된다. ‘곽(槨)...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굿하는 날을 택일해서 하는 씻김굿. 날받이씻김굿은 집안에 우환이 생길 경우 점쟁이에게 가서 문점(問占)을 한 후 조상들을 위로하기 위한 차원에서 하는 굿이다. 곽머리씻김굿이 망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데 비해 날받이씻김굿에서는 여러 명의 조상과 친지의 넋이 초청되어 흠향하고 돌아간다. 또한 곽머리씻김굿의 경우 사령 위주의 동기가 지배적인 데 비해 날받이씻김굿에서는...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물에 빠져 죽은 영혼을 저승으로 보내주는 굿. 넋건지기굿은 물에 빠져죽은 넋을 건져서 집으로 모셔온 뒤 행하는 씻김굿이다. 물 속에서 방황하는 익사자의 넋을 그대로 둘 수 없어서, 그 넋을 건져낸 뒤 원한을 풀고 저승으로 보내어 영생하도록 한다는 의미를 가진 의례로, 영혼(넋)이 실재한다고 믿는 영혼불멸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넋건지기굿에서는 산닭을 대신멕이로...
-
무속의례를 집전하는 전문 사제자. 우리나라 무당에는 강신무(降神巫)와 세습무(世襲巫)가 있다. 전자는 신이 들려서 무당이 된 경우이고, 후자는 무인(巫人)의 가계 출신이 세습하여 무당이 되는 경우이다. 지역적으로 분류해보자면 강신무는 중·북부지방에 주로 분포하며, 세습무는 남부지방에 분포한다. 강신무는 강신에 의한 신병 체험을 통해서 무당이 되어 신의 영력에 의해 예언을 하고 제의...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대상(大喪)날 밤에 하는 굿. 대상씻김굿은 3년상이라는 전통 장법과 관련이 있는 굿이다. 3년상을 치르는 전통장법에 따라 소상과 대상 때에 씻김굿을 통해 조상의 천도를 축원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으로 탈복을 하는 대상을 특별하게 중요시 했으므로, 대상씻김굿도 비중 있게 다루었다. 특히 3년상은 후손들의 효심을 가늠하는 척도로 해석되었으므로 특별하게 간주되었다....
-
혈연적인 관계를 통해 형성된 세습무 집안의 세습관계. 전라남도 진도를 비롯한 남도지역에서는 집안 내림에 의해 무업을 승계하는 세습무계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무계는 사제권의 세습을 지속시켜온 사회적 기반이었다. 무계를 통해 무당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무업의 세대적 승계가 이루어졌다. 무계의 재생산과 승계는 통혼을 통해 조직되었는데, 세습무계의 통혼은 일정한 권역 안에서 이...
-
전라남도 진도군 출신의 무녀. 박선내는 진도의 명문 세습무계인 밀양박씨 무계 출신이다. 박씨 무계는 수많은 예인들을 배출했다. 대금의 명인으로 유명한 박종기가 박선내의 조부이고, 진도 씻김굿 예능 보유자인 박병천과 박병원이 조카이다. 박종현의 장녀인 박선내는 이씨 무계 출신의 고인 이명수와 결혼하고 무업을 이었다. 박선내는 어려서부터 어머니 함씨에게 무가 문서를 배웠다. 박선내는...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소상(小喪)날 밤에 하는 굿. 소상씻김굿은 3년상이라는 전통 장법과 관련 있는 굿으로, 3년상을 치르는 전통에 따라 초상 때 씻김굿을 하지 않고 죽은 지 1년이 되는 소상 때 씻김굿을 통해 조상의 천도를 축원하였다. 과거에는 장례가 마을 공동체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수용되었고, 후손들의 효심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도 해석되었으므로 소상씻김굿이 연행되는 경우가 있었다....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미혼으로 죽은 처녀·총각의 영혼들을 결혼시켜 주는 굿. 저승혼사굿은 망자혼사굿 또는 결혼굿이라고도 한다. 결혼을 하지 못하고 죽은 영혼은 몽달귀신·처녀귀신이 되어서 산 사람들에게 해를 끼친다고 하여, 영혼들의 원을 풀어주기 위해 사후결혼식을 시켜주는 것이다. 저승혼사굿에서는 먼저 처녀 망자의 묘를 총각 망자 묘 옆으로 이장하든가 합장하고 나서, 그날 밤 총각 망...
-
산모가 난산일 때 삼신에게 아이의 순산을 축원하는 굿. 옛날부터 민간에서는 어린아이의 출산이나 건강에 관한 문제는 모두 삼신이 관여한다고 믿었다. 지앙이란 아이를 점지해주고 성장을 관장하는 삼신(三神 또는 産神)으로 보통 삼신할머니라고 부른다. 지앙굿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것으로 제왕맞이가 있다. 제왕맞이는 아기를 갖지 못하거나 아기가 아플 때 하는 의례이다. 제왕은 출산과 수명을...
-
채씨 가계를 중심으로 이어져온 진도의 세습무계. 채씨 무계는 진도굿을 전승해 온 대표적인 무계다.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에서 살던 채백주 내외가 진도로 이주해 오면서 무계 활동이 더 활발해졌다. 채자녜, 채둔굴, 채정례 세 자매는 채씨 무계를 이어온 대표적인 무녀들이다. 진도씻김굿 예능보유자였던 채계만은 채씨 자매들과 8촌간이다. 현재 활동 중인 명무 채정례가 채씨 무계의 명맥을...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죽은 조상을 청해 축원하는 굿. 초가망석에서 모셔지는 신격은 조상이다. 무가의 내용으로 보아 모시는 주 신격은 조상과 망자라고 볼 수 있다. 망자의 경우 최근에 죽었다고 하여 ‘신망조상’이라고도 하며, 이 거리가 망자를 위한 본격적인 절차가 아니더라도 함께 모신다. 초가망석은 서정무가라는 점이 특징이다. “하늘천자 높이 있어/따지자를 굽어보니/공자씨 맹자씨는/책...
-
진도씻김굿 중의 하나로 객사한 혼을 집안으로 모셔 와서 벌이는 사령굿. 영혼(넋)이 실재한다고 믿는 영혼불멸관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의례로서, 객사한 혼의 원한을 풀고 저승으로 보내어 영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굿이다. 좁은 의미의 혼맞이굿은 망자의 혼을 처음으로 부르기 위하여 길거리에서 하는 굿을 지칭하며, 보통은 길거리의 혼맞이와 집에서 행하는 씻김굿까지 포함하여 혼맞이굿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