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201191
영어공식명칭 Old Walls of Otgol Village, Daegu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대구광역시 동구 옻골로 167[둔산동 344-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송은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6년 6월 19일연표보기 - 대구 옻골마을 옛 담장, 국가등록문화재 제266호로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대구 옻골마을 옛 담장, 국가등록문화재로 재지정
현 소재지 대구 옻골마을 옛 담장 - 대구광역시 동구 옻골로 167[둔산동 344-1]지도보기
성격 담장
양식 토석담
문화재 지정 번호 국가등록문화재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 일원에 조성되어 있는 조선시대 흙돌담.

[개설]

옻골마을경주최씨 대암공파[옻골파·칠계파]의 400년 세거지이다. 현재 옻골에는 국가민속문화재 제261호로 지정된 백불암고택을 비롯한 여러 채 고가(古家), 재실, 정려각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조선 후기 양식의 흙돌담으로 둘러싸여 있다.

[위치]

옻골마을대구도시철도 1호선 방촌역에서 북쪽에 위치한 해안동 행정복지센터 방면으로 나있는 도로를 따라, 해안초등학교를 지나 1㎞ 쯤 더 가면 왼쪽에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에서 북쪽으로 5분 정도 걸으면 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이 나온다.

[형태]

옻골마을 옛 담장은 흙다짐에 돌을 박은 형식인 토석담이 주류를 이룬다. 또한 마을 안길의 돌담길이 대부분 직선으로 구성되어 있어 질서 정연한 느낌을 주는 점이 특징이다. 전통가옥들과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동선을 만들어내는 돌담길은 전형적인 반촌[양반마을] 분위기를 자아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다채로우면서도 고즈넉한 분위기를 잘 연출하고 있다.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세대를 이어가며 만들고 덧붙인 우리 민족의 미적 감각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문화유산이다.

[현황]

옻골마을 옛 담장경주최씨 문중이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 관리 상태는 양호하다.

[의의와 평가]

옻골마을 옛 담장은 2006년 6월 19일 국가등록문화재 제266호로 지정되었다가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국가등록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 『대구시사(大邱市史)』 4-사회(대구시사편찬위원회·대구광역시, 1995)
  • 『옻골』 (경주최씨대암공파종중, 연도미상)
  • 대구문화유산(http://www.dgch.or.kr)
  • 문화재공간정보서비스((http://www.gis-heritage.go.kr)
  • 문화재청(http://www.ch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