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200089
한자 九節松展望臺
영어공식명칭 Gujeolsong Observatory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50길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오상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17년 4월 - 구절송 전망대 완공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7년 4월연표보기 - 구절송 전망대 개장
최초 설립지 구절송 전망대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50길
현 소재지 구절송 전망대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50길 지도보기
성격 시설
전화 053-662-2624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봉무공원 내에 있는 전망대.

[개설]

구절송 전망대는 대구광역시 동구 봉무공원 내 만보산책로의 정상인 감태봉에 위치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 1호인 도동측백나무숲과 마주보는 곳에 있다. 산책로 정상에는 경탄을 자아낼 만한 기이한 모습의 소나무 구절송(九節松)이 서 있는데, 보통 줄기가 1개인 일반 소나무와는 다르게 9개의 줄기가 자라고 있는 특이한 형태의 소나무이다.

[건립 경위]

구절송 전망대는 대구광역시의 경관을 파노라마식으로 감상하기 위해 만들었다.

[구성]

구절송 전망대는 대구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및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으며, 가족 및 연인들과 편히 쉴 수 있는 벤치와 남북을 다 조망할 수 있는 양방향 전망데크 등의 다양한 시설과 휴식공간을 갖추고 있다. 전망대 남쪽으로는 금호강의 수변 경관, 이시아폴리스, 앞산, 대구타워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으며 북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 서봉, 낙타봉 등 팔공산이 파노라마식으로 펼쳐 있다.

도동측백나무숲 중앙에 위치한 구로정(九老亭)에 9명의 노(老)문인이 올라 아름다운 시(詩)를 읊으니, 시(詩)에 감명받은 맞은편 회화나무와 느티나무가 연리지(連理枝)가 되고, 마주보는 감태산의 소나무 하나가 9개의 가지로 벌어져 구절송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그리고 구절송 소나무 주변을 9바퀴 돌면 9수를 잘 넘겨 무병장수하고 자손이 번창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현황]

구절송 전망대는 북쪽으로 팔공산의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서봉·낙타봉 등 파노라마식 조망이 가능하며 남쪽으로 금호강의 수변경관·이시아폴리스·앞산·대구타워를 조망할 수 있다. 새해 해맞이 장소로도 적합한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전망대 주변에는 봉무공원, 도동 측백나무 숲, 불로고분군, 왕건 유적지, 신숭겸장군 유적 등이 위치하고 있다.

[참고문헌]